34: 오래 걸리더라도 단어 외울때 이미지를 부여하세요 Kay Heo

[smart_track_player url=”http://traffic.libsyn.com/englishwang/34_Kay.mp3″ title=”오래 걸리더라도 단어 외울때 이미지를 부여하세요” artist=”Kay Heo” download=”false” social=”true” social_twitter=”true” social_facebook=”true” social_email=”true” ]

저는 대학 이전에는 외국 거주 경험이 없었지만 뚜렷한 신념과 목표를 가지고 영어 공부에 매진한 결과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영어특기자 전형으로 대학에 입학하였고, 정부에서 지원하는 교환 장학생 프로그램으로 스페인에서 반 년간 수학하였습니다. 또한 정부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유엔 인턴십에도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모두 영어 실력이 중요한 선발 기준이었고, 꾸준히 영어공부에 매진한 덕분에 이러한 기회들을 잡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국내파도 할 수 있었으니 여러분들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서울대학원에서 정책학을 전공하고 있는 26살 허경은이라고 합니다. 사는 지역은 서울이구요. 대학입학 전에는 외국에서 산 적이 전혀 없는 국내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의 영어공부방법이 청취자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읽기능력 향상을 위해 기본적인 단어와 문법을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영어를 하기 위해 필요한 총알이 바로 영어단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단어를 알아야 문법이 완벽하게 정리되어 있지 않아도 뜻을 유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어가 제일 기본이 되어야 하며 문법 또한 중요합니다. 기본문법 같은 경우에는 학교수업에서 배우는 것 그리고 수능모의고사에서 자주 틀리는 것만 완벽히 마스터해도 훌륭한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 맨투맨과 같은 책을 보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러한 책에 설명된 대로 하면 실력이 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목적어, 주어 등과 같은 문법 용어를 아는 것은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대신에 책에 나오는 예문들을 많이 읽고 그 문장들을 익히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문법 자체를 외운다고 하기보다 문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단어와 문법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 드린 이유는 그 두 가지가 독해의 뼈대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읽기능력 향상에는 동시에 많은 양의 독해가 필요합니다. 특히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의 글을 꾸준히 많이 읽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쓰기능력 향상을 위해 영어로 글을 많이 써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해외 사이트의 메시지 보드에 글을 쓰면서 외국인들과 소통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또한 영어 말하기와 쓰기는 땔 수 없는 부분으로 영어로 글을 잘 쓸 수 있으면 말도 잘 할 수 있다고 생각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대학교 영어 특기자전형을 준비하면서 토플을 공부했었고 토플 라이팅 연습을 통해 전반적인 영어능력 향상에 도움을 받았습니다. 특히 대학입시 에세이도 비슷한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었기 때문에 많은 연습을 통해 영어로 글을 잘 쓰게 되니 결국에는 영어로 말도 잘하게 되는 선 순환이 되었습니다.

듣기능력 향상에는 팟캐스트 청취가 도움이 됩니다. 저는 2004년쯤 처음 애플 아이팟 구매를 하면서 팟캐스트를 듣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그 당시에 아이팟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저는 거기에 있는 모든 기능들을 활용하고자 열심히 몰두해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팟캐스트를 발견하게 되었고 정말 큰 충격을 받았었습니다. 왜냐하면 그 안에는 굉장히 흥미로운 카테고리들이 많았고 그 안에도 정말 다양한 팟캐스트 쇼들이 많이 있다 보니 정보의 홍수 속에 정말 큰 기쁨을 느꼈었습니다. 그래서 그 당시 제가 관심 있던 분야인 Technology와 관련된 내용들, 새로 나오는 기술들, 애플 동향, 구글 동향 등에 관련된 팟캐스트를 모두 다운 받아서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 들었었습니다. 이렇게 관심 있는 분야의 영어 컨텐츠들을 자주 그리고 꾸준히 접하는 것이 듣기능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말하기능력 향샹을 위해서는 새로운 표현을 익히기 위해 노력하고 그 표현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많이 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외국인들이 쓰는 표현들을 얼마나 내 표현으로 만드느냐인데요. 예를 들어서 좋은 표현이 많이 나오는 CNN뉴스를 아무리 많이 보고 다양한 단어를 구사하는 외국인들과 채팅을 한다 할지라도 그 표현들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한다면 말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결국에는 아무런 소용이 없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이 쓰는 유용한 표현들을 내 것으로 체화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그 표현들을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유용한 표현들을 얻기 위한 자세로 영어공부에 임하였었고 이것은 말하기 영역뿐만 아니라 쓰기, 듣기 모든 영역에 다 적용이 되는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저는 구어체의 매력에 빠져서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을 그것에 투자했었는데요. 그래서 들리고 보이는 영어 표현마다 받아 적고 사전을 찾아가면서 공부를 했었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알게된 표현들을 언제 어느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상황을 만들어서 혼자 말로 소리내면서 연습을 했습니다. 또한 영화나 드라마를 볼 때면 신선한 표현들이 나올 때 마다 그 표현들을 적고 외웠으며 그렇게 몇 년 동안 모은 영어 표현들이 노트 2권 가량 됩니다. 저는 이렇게 능동적으로 관용어구들을 잡아먹을 듯이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새롭게 알게 된 표현들을 얼마나 잘 알고 사용할 수 있느냐에 따라서 영어실력이 나뉜다고 봅니다. 하지만 영어 초보자 분들의 경우에는 단어와 정확한 문법이 제일 기본이 되어야 하며 특히 영어 말하기 부분은 일단 말문이 트이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일단 부딪혀 보는 것이 좋은데 그러기 위해서 자신이 영어로 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절대 추천하는 방법은 이미지를 부여해서 단어를 외우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halo”라는 단어를 외운다면 인물을 둘러싸고 있는 후광 이런 식으로 무미건조하게 외우기보다는 예수님 머리 뒤를 밝히고 있는 빛의 이미지를 머릿속으로 상상하는 하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물론 이와 같이 이미지를 연상하고 상상하는 방법은 단어 외우기 뿐만 아니라 스피킹 영역에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새롭게 알게 된 표현들을 어떠한 상황에서 쓸 수 있을지 머릿속에서 상황설정을 해서 상상을 해보고 혼자서 말하면서 연습을 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절대 비추천하는 방법은 예문 없이 단어와 뜻만 외우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Halo라는 단어를 후광이라는 뜻으로만 연결시켜 “Halo 후광” 이렇게 뜻만 외우는 것입니다. 특히 공책에 빡빡하게 적으면서 외우는 분들도 계신데요. 저는 그러한 방법들 절대 비추천 해드립니다. 단어를 외우실 때는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머릿속에서 단어에 이미지를 부여하는 작업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렇게 되면 그 단어의 뜻이 자연스럽게 기억이 나고 더 오래 기억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사전에 나오는 예문들을 활용하시어 많이 읽어 보고 단어와 문맥을 같이 익혀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현후기를 말씀해드리자면 저도 이런 인터뷰 진행이 처음이라 굉장히 떨렸었는데 막상 나와보니 호스트님과 저의 경험담도 공유할 수 있어서 기분이 좋았고 개인적으로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호스트 앤드류 님께서 잘 이끌어 주시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가 없으십니다. 주저하지 마시고 많이 지원해주세요. ^^

There are no comments y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