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 전직 외국 항공사 승무원의 영어 혼자 말하기 Scarlett Choi

처음부터 많이 말씀 드렸지만 저는 해외어학연수나 딱히 특별한 해외경험 없이 한국에서 주어진 지극히 평범한 조건 속에서 영어를 공부해서 제가 꿈꾸던 외국 항공사 국제선 승무원으로 일을 할 수 있었고 또한 싱가포리안 남편과 결혼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영어가 절대 불가능한 과목이 아니라는 것을 스스로 증명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한번에 영어가 유창해지는 특별한 방법은 없습니다. 여러분이 꾸준히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시면서 스스로 자신감을 갖고 부딪히고 연습하신다면 곧 영어로 유창하게 이야기 하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인생에 더 많은 기회를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여러분 모두 파이팅 하세요!

현재 홍대에서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고 있는 만 30세 Scarlett Choi입니다.  저는 여유시간을 이용하여 항공사승무원 준비생들에게 영어 면접하는 요령과 방법을 가르치고 있구요. 수업을 통해서 인터뷰 능력과 영어로 대화하는 기술을 향상시켜 인터뷰에 합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한국으로 오기 전까지 싱가폴 항공사에서 승무원으로 일하면서 싱가폴에서 3년간 살았었고 거기서 최고의 추억을 만들고 정말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거기에서 바로 제 인생을 함께할 남편을 만나 결혼하였고 싱가포리안 남편이 저를 위해 한국까지 와주어 현재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번 에피소드를 통해 한국에서 어떻게 영어를 공부하였는지 여러분과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도 원어민처럼 영어를 잘하실 수 있습니다.

읽기능력 향상을 위해 큰소리로 읽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주제가 되었든 글을 읽을 때는 자신 있게 큰소리로 읽어야 합니다. 저는 읽기는 듣기와 말하기공부를 함께 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하는데요. 왜냐면 본인이 소리 내어 읽으면서 발음이 어떤지 직접 듣고 또 그걸 말로 하면서 표현을 입으로 익히는 것이기 때문에 저는 영어 지문이든, 영화 스크립트든 보면서 큰소리로 많이 읽고 발음도 더 꼬아서 했습니다.  그렇게 영어가 읽혀질 때 말이 더 잘 트입니다.

쓰기능력 향상에는 외국인 친구들과 메시지를 주고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사실 저는 영어를 공부하면서 쓰기부분은 제일 마지막으로 공부를 했었고 비중 또한 적게 두고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영어는 언어지 학문이 아니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적당히 읽고 쓰는데 지장이 없으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쓰기는 영어공부의 완결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영어일기를 많이 쓰시는데 저는 외국인 친구들과 펜팔을 하면서 영어 쓰는 것만 연습하는 것이 아니라 외국인 친구들이 쓰는 표현들을 제 걸로 만들면서 공부할 수 있어서 굉장히 좋았습니다. 그리고 영어면접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지금 영어공부를 하시는 분들을 보면 면접 준비를 하시거나 유학을 가시거나 하시는데요. 그에 따른 예상질문에 대한 답을 일일이 다 단어랑 문법을 만들어서 써보시면 영어실력이 굉장히 많이 느실 겁니다.

듣기능력 향상을 위해 반복해서 듣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 듣기가 그렇게 어렵지 않았던 이유는 아무래도 큰소리로 읽기를 많이 하였기 때문에 듣기공부가 동시에 됐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듣기부분은 제일 문안하게 연습할 수 있었고 이전에 말씀 드렸듯이 영어 글을 큰소리로 읽으면서 듣기가 자연스럽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영화를 보거나 영어 스크립트를 아무리 많이 듣는다 하더라도 본인이 모르는 단어들이 나오면 무슨 말인지 잘 알아듣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것을 본인이 말로 한번만 연습을 해본다면 그것은 다른 사람의 액센트나 발음이 조금 다르다 할지라도 알아듣기가 쉬워집니다. 그런데 만약 그 방법이 조금 부끄러우시다면 받아쓰기를 추천해드립니다. 영어를 받아 적다 보면 어쩔 수 없이 반복해서 듣게 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듣기 연습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시트콤, 노래가사를 시작으로 나중에는 제가 좋아하는 영화, 제가 가고 싶은 회사의 연셜을 찾아보면서 받아쓰기를 했습니다.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를 찾아 받아쓰기를 하시게 되면 영어공부도 되고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말하기능력 향상을 위해 영어로 혼자 말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저는 한국사람들과 영어로 얘기를 하면서 표현을 익히는 것보다는 제가 틀려도 부끄럽지 않고 마음껏 말할 수 있게 시도 때도 없이 혼자 영어로 중얼거리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그래서 샤워를 할 때나 길을 걸을 때 제가 잘 모르는 표현이 생각이 안 날 때는 “저걸 어떻게 영어로 말하지?”라고 생각하면서 그 질문조차도 영어로 말하면서 연습을 했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영어로 발표를 한다던가 화가 난 상황에서도 “만약에 내가 이걸 영어로 말한다면 어떻게 표현하면 될까?”라고 생각하는 등 영어로 상상을 많이 했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상상의 설정들이 실제 상황에서 많이 일어났었고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전화영어를 이용해서 공부를 했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영어가 조금이라도 되신다면 전화영어, 화상영어를 이용하여 말하기 연습을 하시는 게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저한테 영어수업을 받는 친구들한테도 항상 전화영어를 권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외국인과 1:1로 대화할 수 있고 그냥 일반 친구가 아닌 선생님이기 때문에 제가 잘못 사용하는 표현이 있다거나 좀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표현이 있을 때 고쳐줄 수 있고 바로잡아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이 쓰시는 표현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전화영어를 강력 추천합니다. 어차피 실제로 만나는 것이 아닌 인터넷을 통해서 만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부끄러워하지 마시고 자기만 생각하고 영어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그런 모든 방법들을 다 활용하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영어를 하실 때 이게 부끄럽고 저게 창피해서 영어를 사용하는 것을 주저하신다면 영어뿐만이 아니라 다른 언어 그 어떤 것도 공부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말하기 연습이 정말 중요하다고 강조하는데 전화영어를 정말 열심히 활용하신다면 충분히 해외에서 공부하시는 것 이상으로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절대 추천하는 방법은 새로운 표현을 알게 되면 통째로 외우는 것입니다. 영어랑 한국어는 특히 어순이 달라서 단어만 안다고 말을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전화를 받는 중이다”를 영어로 번역해보라고 하면 영어에 익숙하지 않는 분들은 I am receiving a phone call이라고 하실 거예요. 그런데 원어민 친구들 같은 경우에는 on the line또는 on the phone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그러니까 어떤 상황이든지 그 때는 전화 받는 중이라면 앞뒤 생각하지 않고 번역할 필요 없이 “I am on the phone.” 이라고 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표현을 통째로 외우시는 게 영어를 공부하는 데는 좋은 방법입니다.

비추하는 방법은 문법만 공부하시는 겁니다.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 문법, 단어 이 모든 것을 따로따로 공부하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한국어를 처음 배우는 아기들을 보면 엄마 아빠가 하는 말을 듣고 말도 안 되는 발음으로 따라 하면서 배우게 되는데요. 저는 영어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게 다 연결되어 있습니다. 영어는 학문이 아니라 언어이기 때문에 책으로 문법만 연구하지 마시고 기본적인 문법과 단어를 공부하셨다면 말로 연습하시고 좀 더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연습을 하시면서 공부를 하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사실 공부라는 표현보다는 연습이라는 표현이 더 맞을 것 같습니다.

사실은 저도 처음에 블로그를 통해서 영어왕 제의를 받았을 때는 “과연 제가 잘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다른 영어왕님들의 후기를 듣고서 저도 “힘을 내서 한 번 해보자!”라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고 이렇게 좋은 기회가 주어져서 저의 경험을 나눌 수 있고 호스트 앤드류님과 좋은 얘기를 나눌 수 있어서 정말 즐거웠습니다. 지금 망설이시는 분들도 영어를 잘해서가 아니라 자기 공부방법이라던가 자기만의 비법을 공유한다고 생각하시고 일단 한 번 도전해보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마다 비슷하지만 다 각각의 다른 공부방법과 연습방법이 있기 때문에 조금 더 다른 분들을 위해서 본인의 팁을 공유한다고 생각하시고 도전해보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