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 고등학교 영어선생님의 미드사랑 David Kim




서울에 있는 고등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David Kim입니다. 영어왕 팟캐스트에 나오게 되어서 굉장히 기쁘구요. 제가 오늘 말씀드릴 것들이 여러분의 영어공부에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읽기능력향상을 위해서는 많이 읽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테니스의 경우 스윙을 100번 200번 연습하지 않으면 스윙을 잘하지 못 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영어 읽기도 많이 읽지 않고 읽기를 향상시키려고 하는 것은 스윙연습을 하지 않고 스윙이 좋아지길 바라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본인에게 흥미로운 짧은 내용의 책으로 읽기에 접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미드에 나오는 대사들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드라마에는 대사뿐만 아니라 주변배경이나 본인의 심경을 설명하는 독백도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에 대해 신경을 쓰면서 영어자막을 계속 읽는 습관을 들이게 되면 읽기 능력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영어로 읽을 수 있는 사고의 순서가 생기게 되기 때문에 영어대사를 계속 접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제가 추천하는 미드는 Lost로 선정적이지 않고 무난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p185013_b_v9_ad

쓰기능력향상을 위해서는 많이 쓰는 것이 좋습니다. 쓰기의 경우에도 미드 대사를 활용하는 것이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등장인물들이 사람들의 표정, 심경 그리고 풍경들을 어떻게 묘사하는지 듣고 외워놓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영어로 말을 하거나 쓰는 것은 본인이 표현이나 단어를 알더라도 가장 주눅이 들고 자신감이 떨어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본인이 외워놓은 표현이 있다면 그것은 확실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어초보자들의 경우에는 자기만의 표현들을 만들다보면 콩글리쉬가 될 확률이 높고 내가 만든 문장이 문법적으로 맞는지 원어민이 들었을 대 자연스러운 문장인지에 대한 의구심이 계속 가지면서 말하고 쓸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자신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분명히 어딘가에서 들었던 대사의 자막 일부분을 기록해놓고 외워놓는다면 자신감 있게 쓸 수가 있게 됩니다. 그래서 영어로 쓰기를 하실 때에도 본인이 생각했을 때 중요한 문장들은 외워놓고 또 그 패턴대로 사고하는 방식을 가지신다면 단어만 바꾸어서 본인만의 문장을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듣기와 말하기능력 향상에는 미국드라마가 도움이 됩니다. 듣기의 경우에는 말하는 상대방의 상황을 100%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래서 영어로 말을 잘하는 사람도 질문하는 사람의 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동문서답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본인이 말을 할 때는 실수가 있더라도 상대방이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지만 듣기의 경우에는 상대방이 말하는 내용을 본인이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듣기를 할 때에는 더 집중해야 합니다.

제가 했던 듣기방법을 말씀드리자면 미국 드라마를 처음 접하게 되면 내용이 잘 들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미국드라마에는 슬랭과 시대에 맞는 표현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영어를 잘하시는 분들도 100% 다 알아듣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영어자막을 켠 상태에서 봅니다. 그리고 자막을 없애고 다시 한 번 보면서 안 들리는 부분을 체크합니다. 안 들렸던 부분은 계속 반복해서 들어보고 계속 들리지 않을 경우 자막을 다시 한 번 켜서 보면서 그 내용을 확인합니다.

모든 능력의 차이는 얼마만큼 거기에 시간을 쏟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듣기 혹은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거기에 많은 시간과 관심을 쏟아야 합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그만큼 담대하게 접근하는 게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서투르기 때문에 창피할 수도 있지만 본인이 재미를 느끼고 자신감을 갖고 계속 하다보면 어느 순간 본인을 보면서 따라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뭐든지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루아침에 완성되는 것은 없기 때문에 조금씩 조금씩 접근해 나가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본인을 영어왕이라고 생각하고 따라오는 사람이 생길 것입니다.

말하기능력 향상을 위해 미드를 보며 따라하고 본인이 목소리를 녹음하여 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영어의 네 가지 영역 중에서 가장 핵심영역은 말하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드라마에서 가장 빛을 보이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사실 말하기영역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스스로 문장을 만드는 것으로 본인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영어로 바꾸는 것이 가장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 스스로 말을 만들다 보면 영어식 사고에서 나온 영어적인 표현이 아니고 상당히 딱딱하고 콩글리쉬적인 표현이 많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외국인들이 문법적으로 맞는 한국어를 사용하더라도 평소 우리가 잘 사용하지 않는 표현이라면 어색하게 들리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드라마에 나오는 대화들에 집중해서 그 표현들에 익숙해지려고 노력하고 억양이나 발음을 따라하는 습관을 갖는다면 말하기 영역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새로 알게 된 표현들을 많이 외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드라마를 통해 문맥에 맞는 표현과 반응들, 그리고 그들의 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대사를 한 번 들어보고 다시 되돌려서 억양이나 발음을 따라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영어로 소리 내어 말하는 것을 녹음해서 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테니스를 연습할 때 본인이 아무리 스윙을 아름답게 한다고 생각하더라도 상대방이 봤을 때는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본인의 모습이 녹화한 것을 보는 순간 충격을 받게 됩니다. 영어도 마찬가지입니다. 본인의 발음이 좋고 영어를 잘한다고 생각하더라도 그것을 모니터링 하지 않으면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휴대폰을 통해 간단하게 한 문장씩이라도 본인이 영어로 말하는 것을 녹음해서 들어보면 경각심을 일깨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말할 때 이 부분이 너무 촌스럽고 딱딱하구나. 여기서 좀 더 노력 해야겠다’라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siri_ultimate_guide_iphone_5s_hero

또 다른 활용방법을 말씀드리자면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Siri”를 아실 겁니다. 제가 처음에 Siri를 사용할 때는 영어만 지원이 됐었기 때문에 영어로만 말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생각했을 때는 정말 멋있는 발음으로 말했다고 생각했는데 Siri는 알아듣지 못하고 헤매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때부터 발음에 대해 집중하고 공부하게 됐습니다. 그러면서 Siri가 알아듣는 발음도 알 수 있었고 점점 명령어를 늘려가는 재미도 맛보았습니다. 그래서 저처럼 아이폰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Siri를 통해 영어 말하기 연습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영어를 책으로 공부하듯이 하기보다는 영어답게 접할 수 있는 드라마를 통해 생생한 표현들을 계속해서 듣고 따라하는 연습을 한다면 자신감은 따라올 것입니다. 그래서 외국인과 대화할 기회가 생겼을 때에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표현들은 확실하게 활용한다는 마음으로 접근하면 좋습니다. 모든 사람들의 실력은 다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욕심 부리지 말고 자신의 실력 안에서 할 수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해 자신감을 가지고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적 사고에 적응되다보면 영어식의 표현을 접할 기회가 줄어들게 됩니다. 그런데 미국드라마를 통해 평소 본인의 수준에서는 절대 만들 수 없는 표현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한국식 사고로는 표현하지 못했던 것들을 어떻게 영어로 표현되는지 계속 접하다보면 영어 실력을 쌓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기술과 취미 활동들 모두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래서 고수들이 하는 것을 계속 모방하고 따라하는 것입니다. 영어도 마찬가지로 우리보다 영어에 훨씬 익숙하고 영어식사고를 가진 사람이 또 발음이 좋고 연기력이 좋은 배우들이 나오는 미국 드라마를 보면서 그들을 모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차근차근 영어실력을 늘릴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포스터 캡처 뉴걸_시즌4 The-Big-Bang-Theory74

미국드라마의 경우에는 그들의 생활적인 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컨텐츠에 비해 자막을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생활밀착형으로 대사의 공백이 없기 때문에 영화보다는 드라마를 추천 드리며 왕자의 게임(Game of Thrones), 워킹데드(The Walking Dead), 브레이킹 배드(Breaking Bad), 로스트(Lost), 프리즌 브레이크(Prison Break), 빅뱅이론(The Big Bang Theory), 프렌즈(Friends), 뉴걸(New Girl), 넥스터(Dexter) 등으로 쉽게 접하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장르의 드라마가 많으니 여러분들의 취향에 맞게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나의 학문이나 공부가 아닌 취미생활의 하나로 영어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팝송, 미국드라마, 리얼리티 쇼 등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서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각자가 영어를 배우는 방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를 가장 빨리 잘할 수 있는 방법은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영어에 대한 흥미가 꼭 필요하죠 . 저는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매체가 미국 드라마라고 생각하고 그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 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도 영어를 꾸준하게 즐겁게 취미생활처럼 하셨으면 합니다.

여기에 나오시려는 분들은 영어를 잘 한다 못 한다를 떠나서 그것을 꾸준히 하신 분들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본인이 초보이고 어려웠을 때가 분명히 있었을 것 이구요. 그 시절을 지나왔기 때문에 영어왕에 나와서 무언가를 나눌 수 있다는 것이 참 행운이고 또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예전 모습을 기억하시면서 많은 고수들과 주변사람들에게 도움을 받았던 것처럼 영어왕으로 출연하셔서 즐겁게 본인의 모습도 모니터링 하시고 본인을 돌아보고 또 남을 위해서 작은 것일지라도 나눌 수 있는 기쁨을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