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힘든 영어공부, 왜 하고 계신가요? Ram Sim

졸업을 기다리고 있는 26살 학생 Ram Sim이라고 합니다. 영어왕에서 저의 개인적인 경험을 나눌 수 있어서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저는 영어를 배울 때 초급에서 중급, 중급에서 고급으로 어떻게 넘어갈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 시간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읽기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문법을 신경 쓰지 않고 읽는 것입니다. 글을 읽을 때 문법이 맞는지 따지지 않고 읽으며 나중에 본인이 해석한 것이 맞는지 번역된 것과 비교해 보는 것입니다. 처음 초급단계에서는 하나하나 한국어를 번역하듯이 의미를 생각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일일이 해석하지 않아도 글이 이해되는 느낌을 받을 때가 옵니다. 그 때부터는 그런 방식으로 계속 해나가시면 됩니다.

쓰기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첨삭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영어로 글을 쓰고 원어민이나 주변에 영어를 잘하는 친구들에게 꼭 보여주어야 합니다.

듣기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유튜브와 팟캐스트가 도움이 됩니다. 저는 유튜브와 팟캐스트를 많이 사용하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제가 가장 좋아하는 Ellen, Jimmy Fallon그리고 Conan O’Brien의 토크쇼를 자주 봅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생생한 표현을 접할 수 있는 BuzzFeed를 즐겨듣고 있는데 이것은 중급이상이신 분들께 추천 드리며 제가 좋아하는 팟캐스트인 CNN Student News는 학생들을 위해 좀 더 쉽게 설명된 10분짜리 비디오캐스트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볼 수 있으며 자주 보시면 듣기능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말하기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외국인 친구를 사귀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생들의 경우에는 대학교마다 있는 해외교환학생 동아리를 통해 외국인 친구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을 통해 그 친구들의 한국생활을 도와주고 서로의 생각을 나눌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친구사귀기 방법이자 영어말하기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1 ram

대학생이 아니신 분들께 추천해드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전화영어입니다. 전화영어는 시간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고 전화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화영어를 할 때 팁은 처음 수업을 시작할 때 강사님께 내가 문장을 틀리게 말하거나 틀린 표현을 쓰면 고쳐달라고 부탁드리는 것입니다. 말하는 것에만 집중해서 하다보면 실력이 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혹시나 시간을 많이 투자했는데 내 표현능력이 예전과 똑같거나 고급스러운 표현을 쓸 수가 없다면 강사님께 틀린 부분을 고쳐달라고 말씀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언어를 배우는 가장 큰 이유는 말하기 위해서입니다. 말하기 실력을 가장 높일 수 있는 방법은 그 나라 사람들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기회를 잡기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또한 장소의 제약 없이 어디서든지 영어로 대화가 가능한 온쿱을 많이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절대 비추천하는 방법은 문법책을 사서 공부하는 것입니다. 문법책의 경우에는 하루 이틀 정도 보다가 질려서 새 책 그대로 놓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절대 추천하는 방법은 비디오시청을 많이 하는 것입니다. 저는 영상자료를 많이 보는 것은 아무리 많이 봐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에는 유튜브 또는 드라마가 자주 업데이트 되며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추천 드립니다.

비디오 영상물을 볼 때 제가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한글자막을 1~2초 정도 앞당겨서 맞춰놓는 것입니다. 등장인물이 그 표현을 어떻게 말하고 표현할지 예상하면서 보면 됩니다. 그리고 그 내용을 맞췄을 때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초급분들을 위해서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그중에서도 토이스토리3를 추천하는데 그 이유는 내용이 너무 어렵지 않고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영어를 열심히 공부하고 계시는 영어왕 청취자 여러분 영어를 할 수 있다는 건 또 다른 세계로 가는 문을 열어주는 좋은 기회입니다. 그래서 공부하시면서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공부하는 과정을 즐기면서 끝까지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출연준비하면서 많이 걱정했었는데 이렇게 나오고 나서 제 방송을 제가 다시 들었을 때 ‘내가 영어왕이라고 나왔는데 앞으로 또 계속 열심히 해야지’라는 스스로에게도 동기부여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망설이고 계신 많은 분들 꼭 나와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