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 유학없이 회화까지! 이과생의 영어 정복기 Jinhyong Goh

[smart_track_player url=”http://traffic.libsyn.com/englishwang/59_Jinhyong_pt1.mp3″ title=”유학없이 회화까지! 이과생의 영어 정복기 pt1″ artist=”Jinhyong Goh” download=”false” social=”true” social_twitter=”true” social_facebook=”true” social_email=”true” ] [smart_track_player url=”http://traffic.libsyn.com/englishwang/59_Jinhyong_pt2.mp3″ title=”유학없이 회화까지! 이과생의 영어 정복기 pt2″ artist=”Jinhyong Goh” download=”false” social=”true” social_twitter=”true” social_facebook=”true” social_email=”true” ]

주한미군 용산기지에서 카투사 어학병으로 2년간 복무하다가 최근에 전역하였고 현재는 학원에서 수학을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수의학을 전공하고 있는 24살 대학생으로 서울지방경찰청에 민간통역 요원 및 수년간 BBB Korea라는 통역봉사단체에서 봉사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읽기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시중에 나와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저는 학창시절에 일반적인 종합학원을 다녔습니다. 한국 사람들은 수능을 준비하면서 영어 읽기를 많이 하기 때문에 그 능력이 탁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시중에 나와 있는 좋은 방법들과 책을 따라가시는 것을 추천해드리며 무턱대로 책을 많이 읽는 것보다는 문장을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59-1

쓰기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영어로 일기쓰기, 외국인 친구와 펜팔 그리고 채팅을 단계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 번째 방법인 영어일기 쓰기는 영어로 대화하는 것과 달리 시간제한이 없기 때문에 모르는 부분이 있을 때 사전을 찾거나 검색사이트를 이용하며 부담 없이 글을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방법은 펜팔입니다. 제가 10년 전에 펜팔을 할 때만 해도 한국이 인기가 없어서 친구를 찾기가 어려웠는데 요즘에는 K-POP 팬들이 많아져서 쉽게 펜팔 친구들을 구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펜팔은 편지를 통해 상대방과 대화를 나누는 것이기 때문에 재미있고 시간제약의 부담이 없습니다. 그리고 펜팔이 익숙해졌다면 마지막 방법인 채팅을 활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제한 시간이 10~15초 정도 되는데 이 시간에 익숙해져야만 말하기를 할 수가 있습니다. 쓰기와 말하기는 하나의 영역이기 때문에 제가 말씀드린 방법들을 잘 활용하시면 쓰기와 말하기 능력 향상에 도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듣기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영어에 많이 노출 되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읽기, 말하기 그리고 쓰기에 비해 듣기능력은 평균적인 수준이었습니다. 그래서 듣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매일 MP3에 영어 관련 컨텐츠를 담아 하루 종일 들었습니다.

절대 추천하는 방법은 영어를 좋아하는 것입니다. 영어를 좋아하게 되면 기회가 많아지고 실력도 저절로 따라 오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학창시절에 친구들로부터 이런 얘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너는 영어공부도 안하는데 어떻게 영어점수를 잘 맞아? 공부량도 내가 훨씬 많은 것 같은데’ 그런데 사실 저는 다른 친구들이 게임할 때 북미서버에 접속하여 영어로 게임을 했고 또한 외국인 친구들과 영어로 채팅을 했습니다. 똑같이 영어공부를 했더라도 저는 스트레스를 다 풀며 한 것입니다. 그래서 다른 친구들과 저의 영어공부시간을 비교해보면 제가 두 배 이상은 더 많았을 것입니다.

영어를 좋아하면 이러한 일들이 생겨납니다. 나의 취미를 바꾼 다는 것이 비인간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지만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라는 말처럼 즐기면 행복해집니다. 승진 또는 취업을 통해 시험점수가 필요하신 분들이 있으실 텐데 ‘나는 이 시험점수만 나오면 영어랑 끝이다’라는 생각으로 하게 되면 오히려 공부도 잘 안 되고 시간이 더 오래 걸리게 됩니다. 그래서 영어회화를 유창하게 하는 것으로 목표로 잡으시고 하시기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과생으로 영어전공생이 아니지만 통역 아르바이트로 돈을 벌고 봉사활동도 하면서 영어로 군대까지 다녀왔고 남들보다 좋은 군 생활을 했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영어를 잘 해놓으면 영어를 잘하기 전에 상상하지 못했던 많은 기회들을 잡을 수 있게 됩니다.

59-2

절대 비추천하는 방법은 미드를 보는 것입니다. 많은 영어왕 분들께서 미드를 보는 것을 추천해주셨는데 그것은 영어실력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신 분들한테만 해당되는 방법입니다. 실제로 지금 제가 경찰청에서 통역요원으로 법률통역을 할 정도로 회화를 잘한다고 할 수 있는데 미드를 볼 때 영어자막을 봐도 모르는 표현들이 꽤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 방법에 시간을 쏟기보다는 사람들과 상호 교류할 수 있는 펜팔과 같은 방법을 통해 실전에서 쓰이는 표현들을 많이 써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의 영어 수준이 되지 않는다면 영어자막으로 보는 미드 공부법은 비추천드립니다.

영어를 좋아하는 것은 영어를 잘하는 것의 첫 번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좋아하는 것을 스스로 조작하는 방법으로 자칫하면 인위적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그 후에는 정말 행복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그리고 인위적으로 좋아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영어뿐만 아니라 다른 주제에 대해서도 제가 다 경험해보았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할 수 있습니다. 파이팅입니다!

출연 전에는 방송이 굉장히 어려울 것이라 생각했는데 일단 제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내는 것이어서 그런지 그렇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굉장히 보람있는 일이라고 느꼈습니다. 왜냐하면 요즘 영어에 대한 고민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이 계신데 제가 영어왕에 출연함으로써 그분들께 도움을 드릴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절대적인 공부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에게 맞는 방법이 다른 사람에게는 안 맞을 수도 있기 때문에 결국에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여러 가지 방법들을 모아놓고 그 중에서 좋은 방법들을 꺼내서 나에게 맞는 것을 시도해 보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영어왕 팟캐스트에 50명이 넘은 영어왕분들이 출연해주셨는데 그 퍼즐 조각 안에 제가 또 하나의 조각을 추가해서 여러분들께 도움을 드릴 수 있다는 게 보람 있었습니다. 여러분들도 꼭 참여하시길 희망합니다.

There are no comments y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