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 작문이 생각보다 위험한 이유 Hailey Kim

YBM이라는 어학원에서 토익 스피킹을 가르치고 있는 Hailey Kim입니다. 저는 오늘 영어왕 팟캐스트를 통해 어휘의 확장을 막고 문법 오류를 고착화시킬 수 있는 능동적인 작문의 부작용을 설명하고, 반대로 믿을 수 있는 원어민의 글을 베껴 쓰는 것 또는 그들의 말을 수동적으로 무작정 따라 하는 것이 얼마나 긍정적 효과를 가지는지를 강조하고 싶습니다.

한국 책을 읽을 때에도 가만히 앉아서 속독하지 않고 소리 내서 읽기 때문에 영어도 마찬가지로 입 밖으로 소리 내면서 읽습니다. 단 영어를 읽을 때에는 발음과 강세에 신경을 쓰면서 모르는 부분은 찾아서 들어보고 정확하게 소리 내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70-2

쓰기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작문보다 필사를 많이 했습니다. 평소 사용할 수 있는 표현들이거나 좋은 글이라고 생각되는 것들을 옮겨 쓰고 소리 내어 읽어보았습니다. 그리고 강사가 되고나서부터는 수업자료를 만들어야 했기 때문에 많은 분량의 글을 적었고 그 이후에는 항상 외국인에게 검수를 받았습니다. 수업준비를 하면서 좀 더 적절한 단어와 표현을 쓸 수 있도록 스스로 많이 고민하면서 글쓰기 능력이 정말 많이 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초보자분들께는 예문이 많이 수록되어 있는 좋은 교재를 찾으셔서 그 안에 있는 예문을 보고 따라 쓰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창작하지 마세요. 영어를 잘하고 싶으시다면 영어일기를 쓰는 것보다 사전이나 책에 나와 있는 예문을 똑같이 따라 써보시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미드를 통해 듣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영어자막과 함께 보는 것이 훨씬 더 도움이 되었기 때문에 영어 자막을 넣고 10번 정도 그리고 자막 없이는 2~3번 정도로 반복 시청했습니다. 그리고 듣기 영역을 도서관에서 조용하게 공부하는 것은 잘못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듣기능력 향상을 위한 가장 빠른 방법은 원어민이 말하는 속도를 본인이 똑같이 따라할 수 있을 때까지 소리 내서 연습해보는 것입니다.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원어민의 글을 외워서 말해보거나 미드를 보면서 대사를 따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외국여행을 통해 누군가에게 영어로 반드시 말을 해야 하는 상황 또한 말하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70-1

영어 초급일 때 아무런 피드백 없이 혼자서 하는 작문은 절대 비추천합니다. 그리고 사전에 너무 의존하지 마시고 원어민의 입에서 나오는 것을 많이 보고 듣고 읽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문법만 안다고 해서 말을 잘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미드, 토크쇼, 뉴스 등 영어로 된 방송프로그램을 보는 것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원어민 친구들과 직접 실생활에서 대화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훨씬 도움이 됩니다.

세 가지 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본인이 직접 영어 표현을 만들지 마세요. 두 번째는 인터넷 검색을 너무 믿지 마시고 굳이 사전을 사용하시겠다면 영영사전으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예문을 열심히 찾아보세요. 제가 많이 추천 드리는 사전은 캠브리지 사전으로 유료 앱이며 제가 알고 있는 사전 중에 가장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영어를 정말 잘하고 싶으시다면 여러분들이 보고 듣고 읽었던 것을 직접 따라 해보는 과정을 반드시 거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이 직접 표현을 만드는 것보다 원어민들이 말하는 것을 따라 말해보고 원어민 들이 쓴 글을 옮겨 적어보는 것이 제 2의 언어를 공부하는 가장 효과적이고 가장 빠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비 영어왕 게스트님들 저도 이런 방송이 처음이었는데 호스트 앤드류님께서 70명의 게스트님들을 인터뷰해보셔서 그런지 편안하게 말할 수 있도록 잘 이끌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걱정과 달리 방송 내내 불편함 없이 재미있었고 영어공부방법에 대한 제 생각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이런 좋은 기회 놓치지 마시고 영어왕 게스트로 꼭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